Klook.com

오래된 구형 노트북 쿨링 팬 교체 [Feat. HP DV6-6022TX 본체 완전 분해 방법]


● 구닥다리 노트북(HP DV6-6022TX)의 쿨링 팬 고장.


필자는 꽤나 오래된 구형 노트북을 하나 가지고 있는데, 어느 날 갑자기 'System Fan(90B)'메시지가 표시되고 쿨링 팬이 작동을 안 하길래 이를 직접 교체해 수리해 봤다.

혹자는 그 정도 썼으면 그냥 버리지 지지리 궁상이라고 비웃을지도 모르겠으나, 필자 입장에서는 오랜 기간 각종 업무에 잘 사용해서 그런지 그간 정이 너무 많이 들었다.

이런 걸 요즘 시쳇말로 애착 물건?이라고 하던가.^^;

필자가 보기에도 이말이 딱 알맞은 말인듯싶다.

어쨌거나, 기왕지사 교체를 결정했으니, 작업하는 김에 교체 방법에 관련한 정보를 이곳에도 올려놓는다.

뭐, 워낙 오래된 모델이라 이제는 쓰는 사람이 거의 없을 테지만, 그래도 혹시나 필요하신 분이 있다면, 이글이 약간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본다.^^


● 교체할 팬 사양.


HP DV6-6022TX 시리즈에 장착된 쿨링 팬의 형번은 'MF60120V1-C181-S9A'이고 필자는 이에 호환되는 부품을 해외직구로 주문했다.

사실 아무리 애착 물건이라도, 비용이 부담된다면 좀 더 고민해 봤을 텐데, 부품 가격이래봐야 몇천 원 안 한다. 다만, 비용보다는 손품이 좀 든다는 게 문제일 뿐....^^;


● 팬 교체 작업 시 주의할 점.


노트북의 분해 및 조립은 난이도가 좀 있는 쉽지만은 않은 작업이다.

특히, 특성상 작은 볼트가 종류별로 많이 쓰이는데, 각각의 볼트가 어디에 체결되어야 하는지 정확히 기억해야 한다.

또한, 작은 커넥터나 얇은 FFC(AKA. 필름 케이블)를 빼고 끼울 때는 손상이 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팬 교체 방법.


방법은 알아보기 좀 더 편하게 영상으로 올려본다.

참고로, 교체 작업 전과정을 담았으며, 어차피 팬을 교체하려면 모니터 부분을 제외한 본체를 다 분해해야 하는만큼, 이를 분해조립 참고 영상으로 활용해도 될듯하다.



영상에서 보셨다시피, 교체 작업 후 관련 에러 메시지는 없어졌으며, 쿨링 팬도 아무 이상 없이 잘 작동된다.


'그럼... 기왕 고친 김에 한 10년 더 함께하는 걸로~ ^^;'


댓글 쓰기

다음 이전

POST ADS1

POST ADS 2